Jun 15, 2024
안녕하세요! 끝이 보이지 않는 수험생활 중, 슬럼프로 인해 공부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가 있죠. 하지만 슬럼프를 잘 이겨내지 못하면 성적에 나쁜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정말 중요한데요.
오늘은 고3 공부하기 싫을 때 공부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꿀팁을 알려드릴게요!
1. 수험생활 중일수록, 더욱 필요한 갓생살기!

출처: Freepik
1) 갓생살기로 자투리 시간 확보
수험생활 틈틈이, 늦잠, 불필요한 대화, 유튜브 시청 등의 불필요한 활동을 줄이고, 하루를 일찍 시작하는 ‘갓생살기’를 통해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고 공부에 집중하는 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해요. 더 많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수험생활 중 자투리 시간을 확보하는 꿀팁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 쉬는 시간 활용하기
첫 번째, 쉬는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10분 동안 적은 시간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처럼, 10분씩 6번이면 1시간이 됩니다. 1시간 동안 수업 후에 해야 하는 문제 풀이, 채점, 분석, 오답 정리를 거의 다 마칠 수 있다면 할 일이 줄어들어 시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렇게 확보한 여유 시간을 다른 공부에 투자할 수 있죠.
⏰ 점심시간 활용하기
두 번째로, 점심시간을 잘 활용해 보세요! 대부분 점심시간엔 점심을 먹는 데 전부 쓰지는 않기 때문에 남는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점심시간 동안에는 친구들이 돌아다니는 경우가 많아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념 공부나 암기보다는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활용하는 문제 풀이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에요. 점심시간에 잠깐의 집중으로도 많은 문제를 풀 수 있으니, 이 시간을 잘 활용하면 공부 효율을 높일 수 있을 거예요.
⏰ 이동 시간 활용하기
세 번째로, 이동 시간을 활용해 보세요! 등하교 시간이나 학원으로 이동하는 시간처럼 하루 중 이동하는 시간을 공부하는 데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장을 보거나 간단한 개념서를 읽어보고 오디오북이나 팟캐스트를 활용해 중요한 개념을 다시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이동 시간에 본인이 만든 오답 노트나 퀴즈를 활용해 복습하는 것도 효과적이죠. 이렇게 수험생활 틈틈이 이동 시간을 잘 활용하면, 하루 중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늘어나게 돼요. 짧은 시간이지만 꾸준히 활용하면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2) 확보한 시간 효율적으로 쓰기
자투리 시간을 확보했다면 본격적인 갓생살기가 시작됩니다! 짧은 시간들을 잘 활용하면 그 시간 안에도 충분히 많은 걸 할 수 있어 갓생살기가 가능해요. 자투리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할게요.
✅ 계획을 세우자!
자투리 시간은 주로 서서 기다리거나 움직일 때가 많아서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시간대에 자투리 시간이 생길지 예측해서, 미리 어떤 공부를 할지 계획해 두는 게 중요해요. 예를 들어, 짧은 시간 동안 복습할 내용을 미리 정해두고, 요약 노트나 암기 카드 같은 필요한 자료를 준비해 두세요. 이렇게 하면 자투리 시간에 바로 공부할 수 있어요.
✅ 가벼운 공부를 하자!
자투리 시간은 한 번에 오래 쓸 수 있는 시간이 아니고, 하루에 주어지는 시간도 불규칙해요. 그래서 이 시간에 모의고사를 풀거나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면 오히려 집중력을 잃을 수 있어요. 이런 시간에는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공부는 피하고, 예·복습 위주의 가벼운 공부를 하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짧은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는 문제 풀이나 영단어 암기 등을 하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고3 공부하기 싫을 때, 공부 동기부여도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일을 하자!
자투리 시간에는 집중력을 100% 끌어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실수 없이 한 번에 끝내야 하는 일보다는 여러 번 반복해야 하는 암기를 하는 게 좋아요. 작은 수첩에 영단어 또는 수학 공식을 적어 가볍게 여러 번 훑어보세요. 또한, 언어영역에서 자주 출제되는 어법이나 어휘를 정리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간을 알차게 쓰고, 암기 효율도 높일 수 있어 자신감도 끌어올릴 수 있는 효과적인 공부 동기부여 방법이에요.
2. 나만의 ‘수능 루틴’ 형성하기

출처: Freepik
1) 규칙적인 루틴 만들기
수험생활 중에 규칙적인 수능 루틴을 만들어 보세요. 기상 후 바로 공부를 시작하고, 점심시간과 쉬는 시간에도 짧은 문제를 풀어보는 갓생살기 루틴을 형성하는 게 중요한데요. 이런 수능 루틴을 잘 형성한다면 자연스럽게 공부 습관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3 공부하기 싫을 때도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줄 거예요.
2) 매일 공부하기
공부를 미루면 오히려 더 큰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금씩이라도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고 하루하루 작은 목표를 설정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수능 루틴을 만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안정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하루에 1시간씩 꾸준히 수학 문제 10개 풀기, 영어 단어 20개 외우기 같은 작은 목표를 성취해 간다면, 시험 기간에 부담이 덜하고 자신감을 쌓아 더 큰 목표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주는 것도 공부 동기부여에 좋은 방법이에요.
📍공부 잘 되는 집 공부 환경 만드는 꿀팁 4가지
3) 플래너 기록하기
수험생활 중, 공부한 시간을 플래너에 기록해보세요. 매일 공부한 시간을 기록하면서 자신이 얼마나 성실히 공부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학습 패턴과 수능 루틴을 분석하고 이를 개선할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루 동안 공부한 시간을 기록하고, 주간, 월간 목표를 설정해 이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스터디 플래너 학습 계획 세우기 꿀팁 5가지!
3. 공부 동기부여 환경 조성

출처: Freepik
1) 공부 메이트 만들기
고3 공부하기 싫을 때, 함께 공부하는 친구가 있으면 공부 동기부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을 만들어보세요. 함께 공부하는 친구들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큰 힘이 됩니다. 공부 동기부여가 되는 거죠. 물론, 같은 공부 패턴을 함께 실천하는 친구가 있다면 더 좋겠죠? 서로의 진도를 체크하고, 격려하며, 힘든 순간에 서로를 지지해 줄 수 있는 공부 메이트를 만들어 보세요!
📍공부 습관 만드는 법 2가지 알아보기!
2) 자의식 활용
주변의 시선이 동기부여가 되도록 자신의 노력과 성과를 자랑스럽게 생각하세요. “쟤 정말 열심히 공부한다”는 평가를 받으면 긍정적인 압박으로 작용해 공부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학교나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주고,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자신의 공부 목표와 성과를 공유하세요. 이렇게 하면 주변 사람들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스스로에게 더 큰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3) 강제적인 습관
고3 공부하기 싫을 때도 강제로 책상에 앉아 공부를 시작해 보세요. 공부하고 싶지 않을 때도 억지로라도 앉아 막상 공부를 시작하고 나면 생각보다 쉽게 집중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10분만 공부해 보자”라고 스스로에게 다짐하고 시작하면, 10분 후에는 더 많은 시간을 공부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 작은 시작이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지금까지 공부 동기부여 하는 꿀팁을 알아봤는데요. 고3 공부하기 싫을 때,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수능 루틴을 형성해 다시 열정을 되찾고 꾸준히 노력해 보세요. 함께 공부하는 친구와의 협력, 작은 목표 설정, 자의식을 활용한 동기부여, 그리고 강제로라도 공부를 시작하는 습관 형성 등이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이런 작은 변화들이 모여 수험생활의 큰 성과를 만들어낼 겁니다. ‘갓생살기’ 목표를 향한 여러분의 모든 한 걸음 한 걸음을 설탭이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