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찾던 바로 그 선생님, 설탭에서 만나고 수학 1등급 달성했어요!

내가 찾던 바로 그 선생님, 설탭에서 만나고 수학 1등급 달성했어요!

내가 찾던 바로 그 선생님, 설탭에서 만나고 수학 1등급 달성했어요!

Jul 17, 2024

Chapter 1.
중학교 전교 상위 1%😌
하지만 고등학교 성적은 절망적🤯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공부 차이. 대부분 고등학생 친구들이라면 많이 공감할 거예요.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는 학교 수업과 암기 위주의 공부 방식으로는 상위권을 차지하기 힘들다는 것을 말이죠.

오늘의 설탭 장학생인 대구 포산고 3학년 정민지 학생도 마찬가지였어요. 민지는 중학교 때만 해도 학원이나 과외의 도움을 받지 않고도 혼자 공부하면서 좋은 성적을 받고 상위 1%로 장학금을 받고 졸업했어요. 일 년 중 정말 열심히 공부한 기간은 시험 기간 한 달씩, 총 4개월에 불과했는데도 말이죠. 중학교 땐 학교 수업만 잘 듣고 선생님이 해주시는 필기 내용만 열심히 암기해도 반 이상은 공부를 한 셈이었대요.


중학생이기도 하고 동네 자체가 교육에 큰 관심은 없었기 때문에 공부 분위기를 만들기 쉽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저는 시험 결과에 큰 영향을 받는 편이라 혼자 독서실에 다니면서 시험 기간 한 달 동안은 공부에만 매진하면서 열심히 했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좋은 공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중학생 때는 양이 그렇게 많지 않고 난이도도 어렵지 않아서 효율적이었다고 생각해요.
과학, 사회, 한국사 같은 과목은 교과서 내용을 백지에 적을 수 있도록 외운 후 문제집을 통해 내가 모르는 부분이 있는지, 잘 암기했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풀어보면서 나름의 최선을 다해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아요.

그렇게 민지는 좋은 성적 덕분에 일반고가 아닌 중학교 내신 성적을 기반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기숙사 고등학교에 진학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고등학교 공부에 대한 정보가 없었기에 따로 선행이나 대비를 하지 않은 상태였죠. 우수한 성적으로 중학교를 졸업했던 민지는 당연히 고등학교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공부하면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어요. 그러나 그건 큰 오산이었어요.

입학 후 이미 선행이 되어 있는 친구들이 보면서 ‘내가 많이 뒤처져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첫 3월 모의고사를 치렀는데 난생처음 받아보는 점수들이 가득했죠. 국어, 수학 성적은 4등급이었고, 학교 등수는 ‘뒤에서 몇 등’이라는 표현이 더 맞을 정도로 충격적이었어요.

이전까지는 공부하는 만큼 성적이 나오고 결과가 눈에 보였어요. 그래서 민지는 다른 친구들이 ‘공부는 하는데 성적이 안 나와서 지친다’는 말을 이해하지도, 경험하지도 못했죠. 하지만 고등학교에 입학하고는 하루 종일 공부만 하는 데도 생각보다 성적이 안 나오니 스트레스가 컸어요. 또한 중학교 공부 방식에 너무 익숙해져 있던 탓에 이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도 몰랐고요. 그런 딸을 바라보며 민지 어머니도 크게 안타까우셨대요.


(어머니) 중학교 때 성적이 좋아서 욕심을 내 왕복 2시간 이상이 걸리는 고등학교에 입학을 시켰어요. 걱정도 많았지만, 어린 나이에도 기숙사 생활에 적응도 잘하는 것 같아서 대견했죠. 일반고에 비해 학습량이 많은 탓에 공부에 매진하는 시간도 월등히 많아진 것 같았어요. 워낙 공부에 욕심도 있는 아이라 열심히 하는 것 같았는데 노력에 비해 성적이 오르지 않아 항상 안타깝고 아쉬움이 있었어요.

그땐 가족들도 고등학생인 민지의 눈치를 많이 볼 수밖에 없었대요. 민지가 힘들어하는 걸 알기에 오늘 기분이 어떤지 파악하고, 괜찮다고 위로하면서도 모두 불안감을 느끼고 지내야 했죠. 주말에도 학원, 독서실을 다니며 열심히 공부했는데 돌아오는 건 기대 이하의 성적이라 가족들 모두 조금씩 지쳐가고 있었어요.

 


Chapter 2.
학원의 도움을 받아도 꿈쩍 않는 성적,🥲
도대체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 걸까?📚

당시에 민지는 성적이 안 나오는 이유도, 성적을 올리는 방법도 알지 못했어요. 이를 극복하기 위해 민지가 선택한 방법은 무작정 앉아서 하루 종일 열심히 공부하는 거였죠. 1학년 모의고사는 절망적이었지만 수시라는 희망을 품고 내신 성적에 전념하며 점수를 올리기 위해 노력했대요. 시험 기간엔 기숙사 소등 시간이 지나면 친구들과 몰래 화장실이나 샤워실, 불 꺼진 방에서 늦은 시간까지 공부하고 아침 일찍 일어나서 또 공부. 그야말로 하루 종일 공부만 하는 생활이 반복되었죠.

룸메 친구들과 새벽에 몰래 공부하며 보낸 순간들


저뿐만 아니라 룸메 친구들도 똑같은 고민과 똑같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어서 서로 응원하며 힘든 시기를 극복할 수 있었어요. 지금 생각해 보면 이때 엉덩이 붙이고 하루 종일 공부만 한 것이 지금까지도 집중해서 공부할 수 있는 습관을 마련해준 것 같아요.

하지만 민지를 비롯해 대부분의 친구가 최선을 다하다 보니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얻기 쉽지 않았어요. 특히 가장 어려운 건 수학이었죠. 개념을 아는 것과 문제를 푸는 건 다른 문제였어요. 변별력을 위한 고난도 문제 같은 경우엔 사고하는 법을 도무지 모르겠더래요.

그땐 모의고사 4점 문제 자체를 두려워했어요. 3점에서도 오답이 나왔고요. 4점짜리 문제 중 못 푸는 문제가 절반 이상일 정도의 실력이었죠. 학교 선생님들도 ‘이 수준이면 1등급은 불가능할 것 같고, 1등급은 재능의 영역이니 2등급을 목표로 잡고 열심히 공부하자’고 하셨어요.

당시 민지는 수학 학원에 다니고 있었는데요. 여러 가지로 아쉬운 점이 많았대요.

학원 특성상 개인적인 코칭을 받을 수 없다는 게 가장 불만이었어요. 모든 범위를 수업 듣기보다는 제가 부족한 부분,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 추가로 궁금한 부분들만 개인 코칭을 받고 싶었어요. 질문도 굉장히 많은 편인데 학원에선 이 또한 불편하고요. 제가 아는 부분을 다시 공부하기보다는 제가 모르는 부분들을 꼼꼼하게 알려줬으면 좋겠는데, 학원은 여러 명이 함께 듣는 수업이기도 하고 저에게만 맞추는 것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고 싶었어요.

Chapter 3.
나에게 필요한 다정한 엄격함,
멘토 같은 선생님을 설탭에서 찾았어요🙋‍♀️

그때쯤 민지에게 새로운 정보가 들려왔어요. 고2 1학기 무렵이었죠. 전교권 성적이던 같은 반 친구가 설탭 과외를 받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이거다’ 싶었대요. 개념 설명 위주의 기본적인 공부보다는 오답 분석이나 부족한 부분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멘토 같은 선생님이 필요했던 민지에겐 이만한 대안이 없다고 생각했어요. 곧바로 수학 학원을 그만두고 설탭 과외를 하기로 했죠.

제가 생각하기에 성적을 올리는 가장 빠른 방법 세 가지는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아는 것,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채우는 것, 새로 알게 된 것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에요. 그중에서 마지막 방법은 혼자서도 할 수 있지만 앞의 두 가지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도움을 받았을 때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모든 과목 중에서도 특히 가장 부족한 과목이었던 수학과 과학부터 설탭을 시작했어요.

설탭 수강을 앞두고 민지는 친절한, 친구 같은 보다는 계획적인, 멘토 같은, 엄격한과 같은 키워드로 선생님 매칭을 요청했어요. 민지와 가장 잘 맞는 선생님과 매칭될 때까지 몇 번의 선생님 교체라는 시행착오도 있었고요.

그때까지 민지는 모의고사에 거의 신경 쓰지 않고 내신 공부만 해서 수능 공부는 익숙지 않은 상태였어요. 사실상 내신은 암기를 바탕으로 이미 공부한 지문과 문제들을 시험치는 것이라면, 수능은 처음 보는 지문과 신유형의 문제들을 풀어내는 것이기에 민지는 이 부분도 설탭 선생님을 통해 배우고 싶었대요. 원하는 것이 아주 명확했죠. 그리고 그때 자신의 공부 성향과 아주 잘 맞는 선생님을 만나 지금까지 1년이 넘는 시간 동안 수업을 하고 있어요. 수학 수업이 너무 좋아서 같은 선생님께 국어 수업도 받기로 했죠.

처음부터 ‘저는 이런 걸 모르고, 이런 문제를 알려주시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어요. 왜 이 문제를 못 푸는지 촘촘히 알려주고, 저만 봐줄 수 있는 선생님이 있다는 게 도움이 됐어요. 선생님 덕분에 저의 부족한 점을 정확히 알 수 있었고, 그 못하는 부분을 향상시키면서 성적이 조금씩 움직이더라고요.

그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시던 민지 어머니는 민지가 변화하는 모습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대요.

(어머니) 설탭 선생님과 호흡을 맞추는 과정에서 선생님께서 하나하나 세심하게 짚어주면서 민지의 장단점을 빨리 캐치하시고 불필요한 과정은 과감히 버릴 수 있는 용기를 주시는 것 같았어요. 민지가 좀 더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을 가르쳐 주시는 느낌이 들었죠.

가장 큰 변화가 찾아온 건 고2에서 3학년으로 올라가던 겨울방학과 봄방학 시즌이었어요. 방학 동안 독학재수학원을 등록하고 하루 종일 공부하다가, 밤에 집에 와서는 2~3일에 한 번 꼴로 설탭 과외 수업을 했대요. 민지는 쉴 새 없이 수학 문제를 풀며 정말 힘들었지만,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그때 선생님과 약속을 했어요. 방학동안 진짜 수학 성적 한 번 올려보자고요. 선생님은 제게 ‘너도 진짜 1등급 받을 수 있다’는 말씀을 매번 해주셨어요. 이틀 단위로 숙제하고 검사하고 풀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단기간에 정말 많은 범위와 많은 문제를 풀었어요. 선생님의 빡쎈 계획 덕분에 하루의 절반 이상은 수학 공부를 했고, 이때 제 인생에서 수학 실력이 가장 많이 향상되었다는 것을 실감했어요.

선생님은 학습적으로는 엄격하고 체계적으로 민지를 지도하면서도 공부 루틴과 방식을 모두 관리해주시면서 정시 공부 방법을 잘 몰랐던 민지에게 정시 준비의 발판을 마련해주셨어요. 더욱이 민지가 가장 가고 싶어하는 대학과 전공인 고려대의 생명과학부 선생님이라 신뢰감도 무척 컸죠. 그래서인지 설탭 선생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민지에게서 선생님을 향한 애정이 듬뿍 느껴졌어요.


Chapter 4.
불가능할 거라던 수학 1등급,🔥
설탭 덕분에 결국 해냈어요!🙌

몹시 혹독한 스케줄이었지만 민지는 이를 악물고 그 많은 양의 숙제를 다 해갔어요. 그렇게 할 수 있던 이유는 설탭 선생님 역시 민지와의 수업을 그만큼 열심히 준비해 주시는 게 느껴졌기 때문이죠. 시험이 끝나면 민지보다 먼저 오답을 체크해서 알려 주시고,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어서 이것저것 공부해 오시는 게 느껴졌대요.

사실 제가 선생님 고를 때 굉장히 까다롭거든요(웃음). 우리 선생님이 저랑 정말 잘 맞다고 느껴진 건 제가 숙제를 제출하면 수업 전에 선생님이 그걸 다 보시고, 저의 풀이를 다 꼼꼼히 보시고 분석해 오셨을 때였어요. 그냥 물어보니까 대답해 주는 게 아니라 진짜 본인이 알려주고 싶어서 가르쳐 주시는 게 느껴졌죠. 그걸 보면서 ‘이게 진짜 1대 1 코칭이구나’ 싶었어요. 수학뿐만 아니라 다른 과목도 이것저것 여쭤보면 선생님도 고민해 보시고 저에게 맞는 뾰족한 답을 주셨어요.

민지와 선생님의 의기투합으로 치열하게 방학을 보내고 치른 대망의 고3 모의고사, 과연 어떤 결과가 있었을까요?

지난 5월 모의고사에서 민지는 각각 2개 등급씩 상승하여 수학 1등급, 국어 2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 학교 선생님이 ‘1등급은 재능의 영역이니 (민지는)불가능할 것이다’라고 했던 말씀을 보기 좋게 깨버린 거죠!
인생 처음으로 모의고사에서 수학 1등급을 받았어요. 제 노력이 이제서야 결실을 맺는 것 같아서 너무 행복했고, 저를 이렇게 끌어올려주신 선생님께도 너무 감사했어요. 수학뿐만 아니라 국어도 수학만큼 성적이 올랐는데요. 내신 국어 공부만 할 줄 알던 제게 수능 공부법을 알려주시고, 부족한 파트는 적절하게 숙제로 내주셔서 점수를 많이 올릴 수 있었어요.

민지는 국어에서 언매와 독서에 비해 문학이 좀 약한 편이었대요. 선생님은 모의고사 연습을 할 때 순서나 시간 관리 같은 부분도 여러 방식을 사용해 연습시켜 주시고, 결국 민지에게 맞는 방식을 찾아주시면서 실전 모의고사에서 안정적으로 문제를 풀어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셨죠.

성적 향상의 기쁨은 민지뿐만 아니라 가족들에게도 무척 크게 다가왔어요.

(어머니) 설탭은 민지의 성적이 향상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어요. 설탭 이전에는 아이가 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공부하는 게 느껴졌는데, 설탭에서 좋은 선생님을 만난 덕분에 민지가 즐겁게 공부할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성적도 올랐어요. 사실 입시는 내용도 복잡하고 공부는 어려워서 부모가 지도하는 데 한계가 있잖아요.
설탭 선생님들은 수능을 친지 얼마 되지 않은 새내기 선생님이시라 부모도 잘 모르는 아이를 선생님이 파악하시고, 방법을 제시하면서 성적뿐만 아니라 인생의 멘토가 되어 주신 것 같아요. 민지에게 늘 용기와 희망, 때로는 채찍도 주시고요. 아이가 설탭 선생님과 즐겁게 공부하는 모습은 볼 때마다 흐뭇해요(웃음).

Chapter 5.
목표는 우리 선생님처럼
고려대에 합격하는 것!🐯 

성적이 오르고 난 뒤, 민지 어머니는 주말마다 집에서 설탭 과외를 하는 민지를 보면 정말 많이 달라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데요.

(어머니) 그전엔 민지에게 공부가 어떻게 되어 가는지 물어보기가 어려웠어요. 그런데 요즘은 설탭 수업 후 자기 성취감이 커져서인지 아이와 좀 더 구체적인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그날 수업한 용어나 파트에 대해 어렵다는 둥 이래저래 이야기하는 횟수가 늘어난 것 같아요. 설탭 과외로 즐겁게 공부하고 성적도 오르니 집안 분위기도 좋아진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한 일이죠(웃음).

설탭 선생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민지 어머니께서는 선생님 생일에 축하의 메시지를 보내셨다고 해요

인터뷰를 위해 대구에서 서울까지 올라와 주신 민지와 민지 어머니는 인터뷰를 마치고 설탭 선생님을 만나기 위해 고려대학교로 향했어요. 그동안 함께 역전 스토리를 쓰며 입시 동반자로 걸어온 선생님과의 첫 대면 만남을 앞두고 민지는 들뜬 모습을 숨기지 못했죠. 특히 고려대는 민지의 1순위 희망 대학이기도 하고요. 민지의 잠재력을 이끌어주시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영향을 주신 선생님을 직접 만나 감사하는 마음과 남은 입시 기간에 대한 결연함을 전달하고 싶은 듯했어요.


설탭 덕분에 저는 수시와 정시를 모두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어요. 저의 성적이 오른 가장 큰 이유는 설탭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아직은 안정적이라고 할 순 없어서 남은 기간은 문제 푸는 스킬도 올리고 실전에 대비해 시간 분배하는 법도 연습할 예정이에요.
여전히 많이 부족한 실력이지만 수능 전까지 선생님과 함께 꾸준히 열심히 하면 더욱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설탭 선생님과 수업도 당연히 너무 좋았고 멘토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는 것도 정말 좋았어요. 오늘 선생님을 만나면 꼭 감사하다는 이야길 전해드리고 싶어요.

설탭 인터뷰를 마치고 고려대에서 선생님을 만난 민지

민지는 설탭과 설탭 선생님을 통해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고 성적 향상이라는 큰 결과와 성취를 얻었지만 그보다 더 큰 것이 민지에게 남아있었어요. 바로 인생의 멘토를 만났다는 것, 그리고 그 멘토로부터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시기에 정말 큰 동기부여를 받았다는 것이에요. 선생님과 잘 맞고 그 선생님이 민지가 가고 싶은 학교와 학과에 다니는 것도 있지만, 이렇게 목표를 이룬 분이 열심히 인생을 살고(과탑이시라고) 또 민지와의 과외 수업에도 최선을 다해주시는 모습에 민지는 더 큰 동기부여와 감동을 받았다고 했죠.


민지는 설탭 덕분에 성적이 오를 수 있었다고 했지만, 자신의 한계를 넘기 위해 끊임 없이 노력했기에 민지가 좋은 선생님이라는 행운을 만나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그 행운과 함께 남은 수험생활 기간도 멋지게 완주할 수 있길 설탭이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를 위해 먼 길을 함께 해주신 민지 어머니와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공유해준 민지 학생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우리 아이 성적 올리고 싶다면? 👉 상담 신청하고 설탭 무료 체험하기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상담 신청하고 맞춤 SKY쌤 추천받기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상담 신청하고 맞춤 SKY쌤 추천받기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지금 바로 추천받아보세요!

상담 신청하고 맞춤 SKY쌤 추천받기

전화 문의

1533-5625 (평일 10:00 ~ 19:00)

채팅 문의

(선생님/수강생 문의:평일/주말 10:00 ~ 19:00)

(오류 문의: 평일/주말 14:00 ~ 22:00)

수강생 유선 상담은 주말/공휴일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오누이

대표이사

고예진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정보조회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희로 11, 4층 (동교동 146-8)

학원설립 운영등록번호

제02201900077호 설탭원격학원

정보조회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신고기관명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지원청

교습비 안내

Copyright © 2025 onuii All Rights Reserved.

전화 문의

1533-5625 (평일 10:00 ~ 19:00)

채팅 문의

(선생님/수강생 문의:평일/주말 10:00 ~ 19:00)

(오류 문의: 평일/주말 14:00 ~ 22:00)

수강생 유선 상담은 주말/공휴일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오누이

대표이사

고예진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정보조회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희로 11, 4층 (동교동 146-8)

학원설립 운영등록번호

제02201900077호 설탭원격학원

정보조회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신고기관명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지원청

교습비 안내

Copyright © 2025 onuii All Rights Reserved.

전화 문의

1533-5625 (평일 10:00 ~ 19:00)

채팅 문의

(선생님/수강생 문의:평일/주말 10:00 ~ 19:00)

(오류 문의: 평일/주말 14:00 ~ 22:00)

수강생 유선 상담은 주말/공휴일은 진행되지 않습니다.

(주)오누이

대표이사

고예진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정보조회

주소

서울시 마포구 연희로 11, 4층 (동교동 146-8)

학원설립 운영등록번호

제02201900077호 설탭원격학원

정보조회

사업자등록번호

461-88-00348

신고기관명

서울특별시 서부교육지원청

교습비 안내

Copyright © 2025 onui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