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l 5, 2024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래 앉아 있어도 덜 공부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모르기 때문일 수 있어요. 공부할 때는 큰 틀을 기반으로 세부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공부 의지를 불태울 공부 계획 세우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공부 계획 세우는 법
시험 기간이 다가오면 시험 날짜와 범위를 확인하고 계획을 세우게 되죠. 내신 시험은 약 한 달, 수능은 최소 1년 이상의 수능 공부 계획표가 필요한데요. 효율을 최대한 끌어내고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는 목표를 향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부터 공부 계획 세우는 법을 알려드릴게요!
1) 수능 공부 계획표 예시로 보는 총괄계획 & 주차계획

✅ Step 1. 총괄 계획 세우기
첫 번째 공부 계획 세우는 법은 총괄 계획입니다. 시험 기간이 되면 시험 범위와 남은 기간을 기준으로 큰 틀을 정해 총괄 계획을 세우고 할 일을 정리해야 해요. 예를 들어, 고1 과목별 총괄 계획에서 과목마다 어떻게 공부할지 적어두고 이를 토대로 주별 계획을 세우는 거죠. 만약 총괄 계획이 없다면 도중에 의심과 걱정으로 집중이 흐트러질 수 있는 만큼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 Step 2. 주차별 세부 계획 세우기
두 번째 공부 계획 세우는 법은 주차별 세부 계획입니다. 내신 시험을 기준으로 3~4주 정도가 시험 기간인데요. 주차 별로 개념 정리 및 암기, 문제 풀이 및 오답 정리, 추가 암기 및 추가 문제 풀이, 시험 직전 최종 복습, 네 단계로 진행하면 좋아요. 이렇게 주차 별로 할 일들을 미리 정리해 두면 매일 해야 할 일을 정리할 때 유용합니다. 수능 공부 계획표에서 일일 계획과 장기 계획 사이의 연결 고리가 바로 주별 계획이죠.

✅ Step 3. 한 주차 세부 계획 세우기
마지막 공부 계획 세우는 법으로는 한 주차의 세부 계획을 세우는 것입니다. 일주일의 시작인 월요일 아침에 그 주에 해야 할 공부를 자세히 적어야 해요. 이렇게 하면 매일 아침 얼마나 공부했고, 남은 분량이 얼마나 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요. 수능 공부 계획표라면 위의 사진처럼 한 주차의 계획을 미리 정리하는 것이 좋고, 내신이라면 앞서 소개한 주차별 세부 계획을 반영해 세부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에는 밀린 계획이나 못다 한 오답을 마무리하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일찍 끝내면 휴식 시간을 가져도 괜찮아요. 다만, 휴식 시간을 위해 계획을 적게 잡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2) 일일 공부 계획 세우는 법

출처: Freepik
다음은 일일 공부 계획 세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개인의 취향과 공부 방식에 따라 어떤 학생은 머릿속으로만 계획을 세울 수도 있고, 어떤 학생은 플래너를 보기 좋게 꾸미기도 하죠. 하지만 일일 계획을 짜는 시간은 매일 아침 5분 이내여야 해요. 또한, 일일 계획을 세울 때는 총괄 계획과 세분화한 주간 계획을 바탕으로 공부 분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예를 들어, 수능 공부 계획표에서 정리된 주간 계획을 보고 그날 할 분량만큼 아침에 일일 플래너를 작성하면 됩니다. 어떤 과목을 어떤 시간대에 공부할지 함께 메모해 두면 하루의 계획을 더 효율적으로 끝낼 수 있겠죠.
📍스터디 플래너로 공부 의지 다지는 법!
2. 효율성 극대화 하기

출처: Freepik
1) 앉아 있는 시간 = 공부 시간?
오래 앉아 있는 것과 공부를 많이 하는 것은 다릅니다. 앉아서 시간을 낭비하기보다는, 짧은 시간 동안 효율적으로 공부하고 남는 시간은 쉬는 것이 심리적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다시 공부를 시작할 에너지를 줄 수 있죠. 하지만 몇 시간 집중하고 반나절을 놀아버리라는 얘기는 아니에요. 해야 할 분량은 하고 쉬어줘야 할 때를 현명하게 구분해서 시간을 똑똑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공부하는 스타일과 컨디션에 따라 적절한 양의 할 일 목록을 잘 만들 수 있을 거예요.
2) 뽀모도로 공부법 후기
많은 분이 “15분에 시작해야지, 30분에 시작해야지, 그냥 정각에 시작해야지” 하며 시간을 허비하곤 하죠.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뽀모도로 공부법’을 소개합니다. 뽀모도로 공부법 후기로도 유명한 이 방법은 25분 동안 집중해서 공부하고 5분간 휴식하는 방식인데요. 시간 간격을 정해두고 딱딱 맞춰 실행하는 것이 이 방법의 핵심이죠. 뽀모도로 공부법 후기에서는 50분을 공부하고 10분 동안 쉬는 방법으로 공부하는 방법도 효과적이었어요. 여러 뽀모도로 공부법 후기가 증명하듯이, 정해진 시간만큼 집중하면 쉬는 시간이 주어지니 집중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휴식 욕구를 반영해 심리적으로 큰 도움이 돼요.
3. 공부 의지 다지는 법 4가지

출처: Freepik
익숙해진 상황에 공부 계획 세우는 법의 효과가 떨어진다면 새로운 변화와 자극을 주면 좋아요. 공부 의지를 높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할게요!
1) 기상, 공부 인증
첫 번째는 기상, 공부 인증입니다. 하루의 시작에는 기상 인증을 하고, 끝에는 공부 인증을 하면 좋습니다. 늦잠을 방지하기 위해 기상한 시간에 핸드폰 배경 화면을 캡쳐하거나, 타임스탬프를 수정할 수 없는 앱으로 물을 튼 세면대에서 손을 대는 모습을 촬영해 공유하는 거예요. 친구나 가족들이 확인하도록 공부 인증해 주는 것도 좋아요. 플래너와 문제집 페이지, 공부 시간을 잰 타이머를 촬영해 공유하면 스스로 공부를 잘할 수 있죠. 누군가가 나를 감시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로운 자극이 됩니다.
2) 공부 타임랩스
두 번째는 공부 타임랩스입니다. 공부하는 장면을 촬영해 빠르게 감은 영상으로 기록을 남겨 스스로 공부 인증하는 거예요. 촬영하는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장점과 더불어 누군가 지켜보는 듯한 느낌을 받아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어요. 나중에 영상으로 집중하지 못한 시점이 언제인지 확인해 공부 습관을 반성할 수도 있고, 완성된 공부 인증 영상을 보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3) 공부 환경 바꾸기
세 번째는 공부 환경 바꾸기입니다. 예를 들어, 수험생활 동안 주기적으로 독서실이나 자리를 옮겨 공부 환경에 새로운 변화를 주는 거예요. 새로운 환경에서 공부하는 것이 새로운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수능 공부 계획표를 자세히 준비해도, 같은 환경에서 오래 공부하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작게나마 변화를 주어 공부 의지를 높이고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죠.
4) 동기부여 주기
네 번째는 동기부여입니다. 예를 들어 공부가 힘들 때마다 목표 대학의 과 홈페이지나 목표 대학교 브이로그 같은 영상을 찾아보면서 스스로 공부 의지를 다지며 동기부여를 하는 거예요. 학교나 학과에 진학하고 싶은 마음을 통해 열심히 공부 의지를 다질 수 있습니다. 꼭 대학뿐만 아니라도 어떤 목표든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공부 의지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공부 계획 세우는 법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열심히 공부하려는 의지입니다. 열정적인 공부 의지가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거예요. 목표를 향한 여러분의 모든 한 걸음 한 걸음을 설탭이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