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n 24, 2024
안녕하세요! 연세대 진학을 꿈꾸는 많은 학생분이 대학 현실 생활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의 공부 동기부여를 위해 연세대학교의 문화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연세대로 보는 대학 가야하는 이유, 함께 알아보아요!
대학 가야 하는 이유 1. 대학 현실 뻔선뻔후 밥약

출처: Freepik
연세대로 보는 대학 가야하는 이유 첫 번째! 바로, ‘밥약’ 문화죠.
연세대학교를 비롯한 몇몇 대학에는 ‘뻔선, 뻔후’ 제도가 있어요. 쉽게 말해 학번 선배, 학번 후배를 의미하는데요. 연세대학교의 학번은 연도, 과, 번호 순서로 총 10자리로 구성됩니다. 22학번 산업공학과 147번은 2022147000이 되는 식이죠. 해마다 학번의 연도만 바뀌고 나머지 번호는 그대로여서, 자연스럽게 뻔선(선배)과 뻔후(후배)가 생겨요. 예를 들어, 2021147000은 뻔선이고 2023147000은 뻔후가 됩니다. 이렇게 매칭된 뻔선과 뻔후는 학기 초에 ‘밥약’을 잡을 수 있어요.
🍚 밥약이란?
밥약이란 밥 먹는 약속을 뜻합니다. 밥약은 인원은 물론, 식사만 하거나 식사 후 술자리를 가질 수도 있고, 카페에서 디저트를 먹으러 갈 수도 있는 만큼 여러 가지 형태로 진행될 수 있는데요. 학교생활에 필요한 꿀팁이나 과 생활의 노하우와 같은 대학 현실을 선배에게서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로 정말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수업이 재미있고 유익한지, 어느 교수님의 강의가 자신에게 맞을지와 같은 대학 현실에 대해 듣고, 학교 내 좋은 스터디 그룹이나 동아리를 추천받을 수 있어요. 또한, 시험 준비 방법이나 레포트 작성 요령 등 실질적인 도움도 많이 받을 수 있답니다.
🍚 밥약 신청?
밥약은 꼭 뻔선이 아니더라도, 새로 알게 된 학교 선배에게 후배가 연락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학기 초에 많은 신입생들이 이 문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곤 하죠. 밥약을 통해 선배와 후배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면서, 신입생들은 빠르게 대학 현실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밥약 및 뻔선뻔후 문화는 대학 생활의 중요한 부분으로, 여러분도 연세대학교나 비슷한 문화를 가진 학교에 진학하게 된다면 꼭 한 번 경험해 보길 권해요. 선후배 간의 친밀한 교류를 통해 학문적, 개인적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대학 가야 하는 이유 2. 마일리지 수강신청

출처: 연세대학교 총학생회 페이스북
연세대로 보는 대학 가야하는 이유 두 번째! 연세대학교는 특별한 수강 신청 제도를 가지고 있는데요. 2학년부터는 ‘마일리지 수강 신청제도’가 도입되죠. 마일리지 수강 신청제도는 각 학생에게 일정한 마일리지를 주고, 학생들이 듣고 싶은 강의에 이 마일리지를 배팅하는 방식이에요. 수강 신청 기간 동안 주어진 마일리지를 활용해 원하는 강의에 마일리지를 나눠서 걸어두는 거죠.
💻 마일리지 수강 신청 방식?
신청 결과는 과목마다 마일리지를 많이 배팅한 순서대로 강의 인원이 채워져요. 만약 마일리지를 동일하게 배팅했다면, 학년, 지금까지 수강한 학점 수, 직전 학기 수강 학점 등을 기준으로 순위가 정해져요. 그래서 선착순 신청과는 달리, 수강학기가 많은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들을 수 있는 확률이 더 높아요.
☺️ 마일리지 수강 신청제도 장점은?
공정성: 졸업이 가까운 학생들이 필수 과목을 수강할 기회가 많아져요.
전략적 선택: 학생들이 자신의 학업 계획에 맞추어 신중하게 강의를 선택할 수 있어요.
공부 동기부여: 마일리지를 어떻게 사용할지 고민하면서 학업 계획을 세울 수 있어요.
😢 하지만 단점도 있어요!
시간 소모: 마일리지 배분을 고민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쓸 수 있어요.
복잡성: 처음 접하는 학생들은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마일리지 수강 신청제도는 다른 대학에서는 보기 힘든 연세대학교만의 독특한 시스템이에요. 처음에는 조금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지만, 이를 통해 학업을 더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죠. 연세대학교에 진학하면 이런 특별한 제도를 경험할 수 있답니다.
대학 가야 하는 이유 3. 연세대 축제와 응원단

출처: 연세대학교
연세대로 보는 대학 가야하는 이유! 바로 연세대의 응원 문화이죠.
연세대 축제, 아카라카는 정말 유명해서 유튜브에서 한 번쯤은 보신 분들도 많을 거예요. 실제로 대학 가야하는 이유, 공부 동기부여 영상으로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연세대 축제는 노천극장이라는 야외 공연장에서 열리는데, 인기 있는 연예인들이 많이 방문하기로 유명하답니다. 매년 5월에 열리는 아카라카는 단순한 연세대 축제를 넘어선 특별한 행사예요.
🔊 연세대만의 특별한 응원 시간!
연예인들의 멋진 무대 외에도, 아카라카에는 연세대 축제만의 특별한 응원 시간이 있어요. 이 시간에는 연세대학교의 다양한 응원곡에 맞춰 동기들과 선후배들이 어깨동무하고 구호를 외치며 연세대 응원단과 함께 응원 동작을 합니다. 이 순간, 연세대 응원단과 한 몸이 되며 연세대 학생이라는 자부심을 느끼게 되고, 동시에 9월에 있을 연고전(하키, 축구, 농구, 야구, 럭비 5종목)을 위한 응원 연습도 하게 되죠. 신입생들은 아카라카뿐만 아니라 연고대 합동 응원전이나 응원 OT 등 다양한 행사에서 응원을 배우고 경험할 기회를 얻게 됩니다. 이러한 행사를 통해 자연스럽게 응원곡을 익히고, 동기들과 더 친해질 수 있어요. 응원 활동을 통해 얻는 에너지는 정말 대단하답니다.
연고전이 다가오면, 연세대학교나 고려대학교 앞에 학생들이 모여 연세대 응원단뿐만 아니라 두 학교의 응원곡을 부르며 응원 동작을 함께 하고, 밤을 새우기도 해요. 많은 학생분이 공부 동기부여이자 대학 가야하는 이유로 꼽는데요. 이런 경험을 통해 연세대학교에 대한 자부심은 더 커지죠. 이건 단순한 응원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이자 전통이에요. 아카라카의 생생한 분위기가 궁금하다면, 유튜브에서 연세대 응원단과 아카라카 영상을 찾아보세요. 영상을 통해 그 열기와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SKY 정시 전형 분석이 궁금하다면?
오늘은 연세대 축제와 연세대 응원단과 같은 연세대의 대학 문화를 소개하며 대학 가야하는 이유를 알려드렸습니다! 대학 현실에 관해 관심 있는 분들이 이번 글을 통해 대학 진학에 대한 꿈과 희망을 더 키우고, 공부 동기부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연세대 축제와 응원 문화를 경험하며, 대학 생활이 얼마나 즐겁고 의미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기대를 안고, 오늘도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공부해 봅시다. 목표를 향한 여러분의 모든 한 걸음 한 걸음을 설탭이 응원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