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Freepik
안녕하세요, 여러분! 많은 학생이 인강을 듣거나 공부 계획을 세울 때 아이패드를 활용하는데요. 아이패드 필기앱을 활용하면 스터디플래너와 필기 노트를 한 번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패드를 활용해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추천하는 필기앱 3가지를 비교해보고, 아이패드 플래너 쓰는법을 단계별로 소개하겠습니다.
1. 아이패드 필기앱 BEST 3
아이패드 필기앱은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실제 수험생들과 대학생들에게 평이 좋은 앱 3가지를 선정해 보았습니다.
① 굿노트

출처: Goodnotes
굿노트는 필기앱 중 하나로, 앱 사용이 어렵지 않아 많은 수험생 사이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가지 종류의 펜과 형광펜으로 다양한 종류의 노트 속지에 필기할 수 있고, 이미지 삽입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모의고사 오답노트를 할 때 활용하기 좋은데요. 틀린 문제 이미지를 캡처한 다음 노트에 삽입해서 활용하기 편리합니다.
또한 굿노트 스터디플래너를 활용해 학습 계획을 세우기도 간편합니다. 인터넷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굿노트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의 수가 많고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인데요. 데일리, 위클리, 먼슬리 중에서 여러분과 잘 맞는 형식으로 구성된 무료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을 선택해 아이패드 플래너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② 노타빌리티

출처: Notability
노타빌리티도 대표적인 아이패드 필기앱으로, 굿노트만큼 사용자가 많은 앱입니다. 노타빌리티의 최대 장점은 수업 내용을 녹음하는 동시에 필기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필기한 내용을 나중에 살펴볼 때 세부적인 내용은 기억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때 노타빌리티 앱에 저장된 녹음 파일을 들으면서 복습하면 세부 내용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굿노트와 마찬가지로 시중에 무료 배포된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을 활용해 아이패드 플래너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③ 플렉슬

출처: Flexcil
플렉슬은 인기가 많은 무료 아이패드 필기앱 중 하나입니다.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 결제를 해야 하지만, 무료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만으로도 충분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플렉슬은 다른 앱과 달리 한 화면에서 PDF 파일의 여러 페이지를 최대 4쪽까지 볼 수 있습니다. 책이나 교재를 보듯이 한 화면에서 2페이지를 양쪽 보기하여 활용하면 편리합니다. 또한 앱에 불러온 PDF 파일의 여백에 필기할 공간이 부족할 때, 팝업 노트 기능으로 포스트잇에 필기하듯 메모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2. 스터디플래너 쓰는법
스터디플래너는 학습 일정을 관리하고 계획하는 데 가장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이에 직접 쓰는 플래너도 좋지만, 아이패드를 활용하면 아이패드 필기앱 안에서 스터디플래너 노트를 1권 추가하면 된다는 간편함이 있죠. 지금부터 굿노트 앱을 기준으로 아이패드 스터디플래너 쓰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원하는 스터디플래너 템플릿 다운로드하기

출처: FAIRY RECIPE 블로그
인터넷에서 무료 스터디플래너 굿노트 템플릿을 검색해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스터디플래너는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보조 수단이기 때문에, 스터디플래너를 자주 바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의 속지 구성을 꼼꼼히 확인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템플릿을 고를 때는 먼슬리, 위클리, 데일리 중에서 내게 필요한 속지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② 스터디플래너 굿노트 생성하기

출처: FAIRY RECIPE 블로그
다운로드한 템플릿 파일을 굿노트 앱에서 열어 스터디플래너 굿노트를 추가합니다. 노트의 표지를 설정하고, 속지 중에서 데일리 플래너처럼 여러 장이 필요한 속지는 분량을 늘려줍니다. 스터디플래너 세팅을 마쳤다면 하루하루 아이패드에서 스터디플래너를 기록하면 됩니다. 형광펜 기능을 활용해 공부한 시간을 표시하고, 펜의 색상별 용도를 정해 스터디플래너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③ 하이퍼링크 활용하기

출처: FAIRY RECIPE 블로그
스터디플래너를 활용하다 보면 분량이 많아져 페이지를 이동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이때 하이퍼링크를 활용하면 페이지 이동이 수월합니다.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을 다운로드할 때, 템플릿 제작자가 걸어둔 하이퍼링크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먼슬리와 데일리가 혼합된 스터디플래너라면, 데일리 플래너 페이지에서 ‘먼슬리’ 버튼을 누르면 먼슬리 페이지로 쉽게 이동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인덱스가 포함된 스터디플래너 템플릿을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스터디 플래너 학습 계획 세우기 꿀팁 5가지
3. 아이패드 공부법
아이패드의 기능은 스터디플래너 외에도 공부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합니다. 스터디플래너 쓰는법에 이어서 아이패드 공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를 활용하면 인강 또는 비대면 과외로 공부할 때 특히 유용합니다. 비대면 과외를 통해 학습한다면 선생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모르는 내용을 바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패드로 수업이나 인강을 들을 때, 동시에 필기를 해야 하는 상황이 있을 텐데요. 이때 아이패드의 멀티 윈도우 기능을 활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필기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아이패드 공부 활용법 4가지

NO.1 SKY 과외 설탭에서는 아이패드를 활용해 SKY 선생님과 일대일 비대면 과외를 진행합니다. 학원이나 인강의 단점은 실제 학생들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하기 어려워, 수업이 상위권 수준에 맞춰져 있다는 점인데요. 그러다 보니 수업을 듣는 시간은 많지만, 실제로 이해하는 내용은 적어 성적이 오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강을 들으며 아쉬웠던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과외가 있는데요. 아이패드를 활용하는 비대면 과외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맞춰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설탭에서는 SKY 선생님들이 학생의 성향과 수준에 맞게 수업 진도와 학습 방향성을 관리합니다.

설탭 상담 신청을 하는 학생들의 이야기들을 모아보면 학원이나 인강에 대한 고민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인강과 학원에서 열심히 공부했지만, 진도를 따라가기 버거워 오히려 친구들과 비교하는 마음에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많다고 합니다.
같은 고민이 있다면 맞춤형 공부 전략을 세워보기를 추천합니다. 설탭에서는 일대일로 수업하는 과외인 만큼, 맞춤형 학습 전략을 세워서 공부하기에 더 용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영어 공부를 늦게 시작해서 개념 학습에서부터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라면, 기초부터 탄탄하게 가르친다는 평가를 받는 선생님을 매칭 받아 개념학습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학원과 달리 선생님과의 일대일 소통을 통해 모르는 부분도 실시간으로 질문하여, 근본적인 학습 고민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패드 필기앱 추천 3가지와 아이패드를 활용해 스터디플래너 쓰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이패드를 활용해서 공부하면 무거운 짐을 줄일 수도 있고, 공부한 내용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내용을 토대로 스터디플래너를 꾸준히 작성해 보고 여러분에게 맞는 공부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입시 레이스를 설탭이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