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b 3, 2024
하루는 인터넷 검색을 하다가 ‘설탭 내돈내산 후기’ 블로그 게시물을 발견했어요. 과연 만족한 후기일까, 불만족이면 무엇 때문에 실망했을까 기대 반 걱정 반으로 클릭을 했어요.
내용인 즉 고등학생 자녀를 통해 설탭을 이용 중인 블로거 학부모님이 설탭의 서비스와 선생님께 매우 만족한다는 이야기였어요. 가슴을 쓸어내리며 후기를 찬찬히 읽어보니 학부모님 입장의 후기 내용이 담겨있었고 무려 2회에 걸쳐 내돈내산 포스팅을 해주셨더라고요.
보다 자세한 내막이 궁금해 서면 인터뷰를 요청을 드렸습니다. 어떤 부분에서, 왜 만족을 하신 걸까? 질문했고 자세한 답변을 들었습니다. 설탭 찐 후기가 궁금한 학부모님이라면 이번 에피소드를 주목해 주세요!
설탭 내돈내산 솔직 담백 후기 작성한 이유
Q.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전남 여수에서 아이 네 명을 키우면서 자영업자로 일하고 있는 워킹맘입니다. 이제 곧 고3이 되는 큰 아들이 설탭으로 공부하고 있어요.
Q. 개인블로그에 ‘내돈내산 설탭 후기’를 올려주셨어요. 꽤 만족하고 있다고 해주셨죠. 자녀분이 설탭으로 공부한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아이가 설탭을 시작한 지는 10개월 정도가 되었어요. 처음엔 수학만 했다가 지금은 영어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수학은 기존의 학원을 다니고 있는 것 외에 추가로 설탭을 신청했고 영어는 학원을 그만두고 설탭으로 옮겨가게 되었어요. 수학 학원에서는 성적이 오르지 않았고 무엇보다 학생에 대해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 가르치지 않으셔서 결국 학원을 포기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아이가 설탭으로 공부를 하며 여러모로 만족하는 부분이 있어서 저의 블로그에 글을 쓰게 되었어요.
✉️ 학부모님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
학원 안 가본 엄마들이 계신다면, 학원에 대한 환상을 깨드리자면과외식으로 해주는 학원이라도 아이가 먼저 문제를 풀게 해주고(1시간 정도)다 푼걸 가져오면 틀린 문제만 봐주고 적당히 해설해줍니다.
틀린 문제 다시 풀고 다시 채점이 끝인 경우가 많아요. 학원에서 2시간 쯤 있지만 쌤과 수업은 30분이 될까 말까예요. 둘째도 학원에 처음 갔는데 문제풀이 대기하는 시간이 길어서 비효율적인 것 같다고 하더군요.
아이 학교에서도 야간 자율학습 신청을 하고 홀로 공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현명하니 인강이나 밀당 pt 같은 걸로 돌리라 했을 때 쌤이 좀 이상한가 생각했는데 설탭이 훨씬 낫다는 것을 경험으로 알게 되었습니다.현 4등급인 수학을 3개월 안에 2등급까지 끌어올려 주신다고 했으니 기다려 봐야하겠지만요. 그런데 수학과외쌤이 고1 때 배운 수학 공식을 모조리 외워 오라는 숙제를 내셨다고 하시네요. 와.. 이래서 성적이 오르는 구나 했습니다.

Q. 기존의 학원에 만족을 하지 못하셨던 거군요. 그럼 다른 학원, 과외 중에서도 설탭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아이가 고등학교 2학년에 올라가자마자 3월에 담임 선생님을 만나 뵈러 학교에 갔는데 이렇게 말씀하시더라고요. ‘요즘 아이들이 학원에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기고 있다, 학원에 왔다 갔다 하는 시간 때문에 학교 공부와 학교 생활을 소홀히 하는 아이들이 너무 많다’고요.
학교에서 행해지는 많은 일들을 참여해야 대학을 갈 때 꼭 필요한 부분(생기부)을 써낼 수 있는데 학원에 다니느라 그 귀중한 시간을 다 놓친다고 말이죠. 그러니 주말에 과외로 몰아서 가르치거나 인터넷 강의 또는 설탭이나 밀당 PT 같은 과외로 바꾸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고 시간도 아낄 수 있으니 고민해 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알아보게 되었죠. 저희 집은 아이들이 많아서 좀 북적거리는 데다가 선생님이 직접 집에 오시면 아무래도 좀 부담스러운 면도 있어서 비대면 과외가 저희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했어요.
설탭은 광고를 많이 보아서 익숙한 부분도 있었고 무엇보다 설탭에 상담을 했을 때 상담하셨던 분이 ‘믿고 맡기셔라’, ‘성적을 꼭 올려주겠다’고 말씀해 주셔서 믿고 해 보게 되었습니다.

Q. 이전 경험한 사교육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거기서 학생은 어떤 경험을 했었나요?
이전엔 수학, 영어 학원을 다녔어요. 학원의 특성은 한 아이를 오래 볼 수 없다는 거예요. 많은 아이를 가르쳐야 학원 입장에서는 유리하니까요. 아이가 수학 학원에서 2시간가량 수업을 하고 온다고 생각하면 부모님이 생각하기에 아이들이 2시간 동안 수업을 듣거나 문제풀이를 한다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문제를 풀고 나서 선생님이 확인 및 공부를 가르쳐 주는 시간은 길어야 20~30분입니다.
그러고 나서 틀린 문제를 풀고 다시 확인한 다음 돌아오는 겁니다. 그러니 학원에서 2시간 있었다고 해도 그 시간 동안 선생님이 수업을 해주시는 게 아니라 집에서 풀지 않고 학원에서 문제를 풀고 오는 시간일 뿐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영어학원도 마찬가지예요. 학원에 머무르는 시간의 대부분은 스스로 문제를 풀고 선생님은 확인하고 숙제를 내주는 것이 끝입니다. 공부법에 대해서 자세히 가르쳐 주지도 않고요. 그래서 학원을 오래 다녔지만 별로 효과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저처럼 일하느라 상담할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하는 엄마에겐 아이가 학원에 가지 않아도 연락조차 해주시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더욱 그랬어요.
Q. 자녀의 현재 학업 상황과 고민은 무엇인가요?
아이는 현재 가고 싶은 대학이 있는데 필요한 과목 등급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서 고민 중입니다. 원예 생명 쪽을 원하는데 생물과 화학 성적이 잘 나오지 않아서 인강을 보고 있는데 설탭으로 바꿔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어요.
Q. 설탭의 선생님, 수업방식, 시스템 등 사용하면서 느꼈던 부분에 대해 말씀 부탁드려요.
첫째는 선생님들이 젊어서 아이와 대화가 잘 통합니다. 아이의 특성 파악도 빠르고 무엇보다 입시를 직접 해본 선생님들께서 해주는 말이 훨씬 이해하기 쉽죠. 같은 말이라도 엄마가 하는 것보다 선생님이 해주는 말을 훨씬 잘 듣는 것을 몇 번이나 보았어요. 아이와 눈높이가 맞고 성향에 맞는 선생님을 매칭해주시다 보니 아이가 선생님 말을 더 신뢰하고 노력하려고 하는 것 같아요.
✉️ 학부모님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
수학 선생님은 고려대학교 반도체학과에 다니는 분이 되었는데 정말 꼼꼼하세요.개념정리가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시고 빠진 부분을 전부 체크해주셨고요.약한 부분을 파악해서 집중적으로 알려주고 계세요. 이런 게 과외의 장점인 거죠.저는 만족도 100%였답니다.끝나고 나서 과외를 어떻게 진행했는지 학부모 번호로 카톡이 전송되고요. 또 학부모가 설탭을 깔아서 등록한 번호로 확인하면 어떻게 수업을 진행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사진처럼요.

둘째는 수업을 위해 오고 가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아무리 집에서 가까운 학원이어도 준비하고 나갔다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이 있기 마련인데 그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체력적으로도 덜 피곤하고 스트레스도 덜 받는 상황에서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아이 식사를 챙기는 것도 학원 시간에 맞춰야 했는데 그런 부분에 신경을 덜 쓸 수 있어서 일하고 있는 엄마 입장에서는 정말 획기적인 변화였다고 생각해요.
셋째는 아이의 성향에 맞춰 선생님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아이가 조용한 편인데 거기에 맞는 선생님을 구할 수 있었어요.
Q. 그렇다면 현재 자녀분은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고 있나요? 변화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일단 주변에 대입을 한 친척이나 지인분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직접 수능과 입시를 한 선생님들과 매칭을 해주시니까 궁금한 점을 바로바로 물어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어요. 덕분에 아이가 자신감이 많이 붙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죠. 영어 선생님의 경우엔 늘 숙제를 내주시고 공부하는 방법, 또 킬러 문항 대처법 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법을 알려주셔서 모의고사 볼 때도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원래 영어는 2등급이었는데 1등급으로 올리고 싶어 했거든요. 선생님이 아이에게 단어를 많이 알고 잘하고 있다고 해주셨다고 해요. 영어 학원은 아무래도 차근차근 진도를 나가는데 이분은 일단 2등급이니까 킬러문제 위주로 1등급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 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은 어려운 문제 위주로 풀고 있어요.
그리고 시간이 부족해서 마지막 문제를 못 풀고 찍는 경우가 있었는데 시간 조절하는 방법, 지문을 빨리 푸는 법 등 노하우를 알려주시더라고요. 또 일단 수능 시험을 보신 분이라 주변 경험담이나 본인의 경험담 등을 여러 번 들려주셨습니다.
또 저희 아이는 정시를 준비하고 있는데 그에 못지않게 학교 시험도 충실히 치렀으면 좋겠다고 조언을 해주셨다고 들었어요. 똑같은 말인데 엄마가 말하면 안 듣는데 남이 말해주면 잘 듣잖아요. 학원 숙제는 안 해갈 때가 많았는데 왔다 갔다 하는 시간이 없으니까 설탭 수업엔 미리 준비해서 잘 따라가는 변화가 있었어요.

✉️ 학부모님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
설탭은 정말 괜찮습니다. 정말 괜찮아서 영어학원을 빼고 영어를 추가해서 받았는데 주 2회 학원비 25. 나름 가격은 괜찮아요. 영어가 2등급인데 좀만 하면 1등급이 될 것 같아서 어쩌면 도박일지도 모르는 영어 과외를 시작했습니다.과외 쌤이 자연계열로 갈 거면 화학을 선택하지 말라고 하셨다는 말씀을 해주셨다고 하네요. 화학은 의약계열 지원자들 때문에 미친 인간들이 많아서 등급 받기가 정말 하늘의 별따기라고.. ㅠㅠ
이런 정보는 사실 유튜브에도 찾아보면 있겠지만 학교에서도 알려주시고.. 그치만 이렇게 간단하게 배울 수도 있는 거예요.
Q. 학생이 선생님과 함께 공부 방법을 제대로 찾은 것 같네요. 앞으로 설탭을 추천한다면 어떤 분들께 어떠한 점을 강조하고 싶나요?
일단 선생님들의 수업 방식이 참신하고 좋습니다. 학원은 일단 선생님들 나이가 있으시니까 옛날 사고방식인 분들도 있고 그래서 아이가 안 맞아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설탭은 선생님과 아이가 나이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는 점이 좋았어요. 나에게 맞지 않는 선생님일 경우 바꿀 수 있다는 점도 메리트가 있고요.
학원비 정도로 과외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인 것 같아요. 학원과 다르게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이 1시간이라면 1시간 내내 문제를 함께 풀어주고 풀이방법이라든지 문제를 대하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그래서 돈이 하나도 아깝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저희는 지방에 있다 보니 좋은 대학을 나온 선생님들의 과외를 받을 수가 없는데 시공간의 제약 없이 수준 높은 과외를 집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좋아요.

Q. 앞으로 남은 학업 기간 동안 자녀분에게 바라는 점은 무엇인가요?
얼마 남지 않았다면 얼마 남지 않았고, 많이 남았다고 생각하면 아직 많이 남은 거라고 생각해요. 약간만 더 노력해서 원하는 대학에 가길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설탭에게 바라는 점 혹은 전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저희처럼 지방에 사는 사람들도 아이에게 퀄리티 높은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물론 선생님에 따라 수업 차이는 있겠지만, 저희 아이도 선생님을 두 번 정도 바뀌었는데 다들 잘 가르치신다고 했어요. 선생님 퀄리티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직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꼭 한 번 해보시길 바라요. 꼭 한 달만이라도 해보고 결정해 보세요. 곧 고등학교에 들어가는 둘째도 수업해보려고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도록 가끔 서버 문제가 생기는데 그런 문제들이 일어나지 않도록 잘 챙겨서 서비스해주시길 바라요.
이 세상 모든 부모는 아이가 행복하길 바랍니다. 오늘 사연의 주인공 학부모님과 대화를 나누며 인생 첫 고비인 입시를 겪고 있는 자녀가 그 시간을 보다 행복하게 보낼 수 있도록 관심 갖고 지원해 주시는 부모님의 넓은 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부모님들에게 설탭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요. 세상 누구보다 사랑하는 자녀에게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입시를 앞둔 아이가 보다 나은 환경에서 좋은 멘토를 만나 이 시기를 보낼 수 있도록 학부모님들의 따뜻한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위 사연 주인공 학부모님의 블로그에서 생생한 찐 후기를 확인해 주세요(링크).




